옵셋 인쇄와 디지털 인쇄의 차이점

옵셋인쇄 이미지

옵셋 인쇄란?

옵셋 인쇄는 대량 생산용 인쇄물을 만들어내는 고품질 인쇄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인쇄 클리셰(판면)에 잉크를 올린 다음, 클리셰를 통해 용지 위에 인쇄물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옵셋 인쇄의 장점은 다양합니다. 먼저, 고화질의 인쇄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는 고급 용지와 잉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그로 인해 인쇄 단가가 낮아집니다.
또한 옵셋 인쇄는 대게 양면 인쇄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용지를 한 번에 두 번 인쇄하고, 구부리지 않고 분리할 수 있는 적층 인쇄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이 방식은 작업하지 않은 용지에 비해 초기 비용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클리셰를 설계하고 제작하기 위한 설정 과정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옵셋 인쇄는 일반적으로 대량 생산에 적합합니다. 책, 잡지, 카탈로그 등의 대량 인쇄물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인쇄물을 작은 부수(수량)로 부족한 시간에 필요할 경우 디지털 인쇄기를 선택하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인쇄 이미지

디지털 인쇄란?

디지털 인쇄는 디지털 파일을 바로 인쇄물로 전환하는 인쇄 방식입니다. 디지털 인쇄기가 출력 개별 시트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음으로 인해, 기존의 크고 무거운 옵셋 인쇄 공정에 비해 유연성과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디지털 인쇄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대량 생산과정이 없다는 것입니다. 쉽게 프린트해낼 수 있기 때문에, 작은 부수의 문서를 인쇄하는 데 유용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디지털 인쇄기는 자동화된 작동 프로세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높은 효율성을 가집니다.
다른 형태의 인쇄 공정과 비교하면, 디지털 인쇄는 더 큰 가능성상, 개인화 및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합니다. 각각의 인쇄물의 컨텐츠, 색상, 배치 등 면에서 일치 시키는 것 대신, 맞춤형 데이터 및 필요에 따라 컨텐츠를 개별 인쇄문서에 기입할 수 있어 최소한의 노력으로 대량 홍보, 포스터, 팜플릿 및 카탈로그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쇄물을 이루는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빠른 속도 및 다양한 인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폭넓은 범위의 색상 선택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인쇄는 빠르고 효율적이기 때문에, 대량 생산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작고 중간 규모의 프린팅 공정을 처리할 때 매우 효율적이고 경제적입니다.

 

옵셋 인쇄와 디지털 인쇄의 비교표

구분 옵셋 인쇄 디지털 인쇄
인쇄면 얇거나 두껍거나 거칠거냐 매끈하거나 혹은 가축, 천, 플라스틱 등 다양한 소재에 인쇄할 수 있다. 옵셋 인쇄에 비해 사용할 수 있는 종이 두께가 한정적이다 너무 두껍거나 거친 종이는 인쇄 퀄리티가 떨어지며 종이 외엔 인쇄할 수 없다.
인쇄 수량 최소 소량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500~1,000부 이상이지만 이 보다 소량일 경우 작업자의 재량에 따라 단가 협의 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최소 수량 없음 1부 이상.
인쇄 방식 4원색(CMYK) + 별색 4원색(CMYK) + 원색+a (6,7색)
인쇄 시간 인쇄 전 준비시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인쇄판 제작 및 시험인쇄 등) 인쇄 준비가 간단하고 바로 인쇄 가능하다.
인쇄 비용 인쇄를 하기 위한 초기비용이 높아 소량 제작의 경우 단가가 높아지지만, 대량의 경우 디지털 인쇄에 비해 단가가 낮아진다. 최소수량이 없을뿐만 아니라 준비 단계가 없기 때문에 소량 제작 시 비용이 저렴하다.
인쇄 품질 인쇄 품질이 뛰어나며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가능하다. 옵셋 인쇄에 비해 품질이 떨어지지만 일부 고가의 기종에 따라 품질 차이가 있다.
기타 인쇄물에 코팅, 박 등 후가공 처리에 용이하다. 레이저 인쇄의 경우 후가공 시에 토너가루가 떨어져 나갈 수 있다.

옵셋 인쇄와 디지털 인쇄의 TIP 👍👍

일반적으로 옵셋 인쇄는 한 가지 종류의 인쇄물을 대량으로 제작하거나 정확한 색상을 나타내야 하는 경우에 적합하며, 디지털 인쇄는 다양한 조율의 인쇄물을 소량으로 제작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옵셋 인쇄는 초기비용이 많이 들지만 제작 수량이 많아질수록 단가가 내려가기 때문에 대량 인쇄의 경우 디지털 인쇄보다 경제적이다.
반면, 디지털 인쇄는 기본적으로 인쇄 단가가 높지만 소량일 경우 옵셋 인쇄의 최소 수량보다 적게 제작할 경우 옵셋 인쇄보다 경제적이다.

옵셋 인쇄를 하기 위해서는 인쇄소와 정확한 소통이 중요하며 인쇄 특이사항은 반드시 구두가 아닌 서류(작업지시서 혹은 작업의뢰서)로 작성하여 전달하도록 해야한다.

디지털 인쇄는 잉크(액체)를 사용한 잉크젯 인쇄와 토너(분말)를 사용한 레이저 인쇄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인디고 인쇄는 원색(CMYK, 4색) 외에 별도 1~3가지를 추가하여 색의 재현성을 높인 인쇄방식이다.
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인쇄의 품질이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옵셋 인쇄보다는 품질이 떨어지는 점이 특징이다.